[기획] 복수전공, 연계전공, 부전공 집중해부
[기획] 복수전공, 연계전공, 부전공 집중해부
  • 백승민
  • 승인 2008.03.15 21:33
  • 댓글 0
이 기사를 공유합니다




인터뷰) 불특정 연세인 - ‘잘 모른다’

캠퍼스 내 복수전공, 연계전공, 부전공…
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, 어떻게 지원하는지 자세히 알고 있는 학생들이 드뭅니다.

매 해 배부하는 클릭 연세와 학교 홈페이지 등에 설명이 나와 있지만, 실제론 다르게 운영되기도 하고 학생들에게 그리 쉽게 다가오지도 않습니다.

캠퍼스 내 복수전공은 재학기간 중 두 개 이상의 전공을 이수하는 것으로, 제 1전공을 승인 받은 학생이 3학기 말부터 매 학기말 신청할 수 있습니다. 전공마다 차이는 있지만 보통 졸업 요건으로 단일 전공을 48학점 이상 이수해야 하는데 복수전공을 할 경우 제 1전공 36학점, 제 2전공 36학점 이상씩 각각 이수해야 합니다. 복수전공은 정원 제한이 있으며 학점과 학업계획서 등을 반영해 승인된 학생만 학위를 받을 수 있습니다. 단, 복수전공이 승인된 학생은 제 2전공 요건을 모두 이수해야 졸업이 가능하며 제 2전공을 포기하려면 취소원을 작성해 학적과에 제출하면 됩니다.

연계전공은 학문 간 유기적 통합과 실용성을 강화한 것으로 연계전공책임교수의 수강지도 하에 이수원을 교무처에 제출한 뒤 승인받아 이수하면 됩니다. 연계전공은 36학점 이상 이수해야 인정되며 복수전공과 같이 제 2전공으로 이수가능하나 부전공으로는 이수할 수 없습니다. 연계전공은 여러 학과 및 전공이 연합돼 개설된 것으로, 자신의 전공과 잘 부합해 시너지 효과를 얻을 수 있는 것으로 사전에 담당교수님과 잘 상의해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.

부전공은 별도의 승인절차 없이 21학점 이상의 전공학점을 이수하고 졸업 신청 시 부전공 자격원을 제출하면 인정됩니다.

인터뷰)학사지도교수 - ‘1학년부터 계획 세워야’

현재 2학년 1학기에 재학 중인 학생부터 오는 6월 중에 캠퍼스 내 복수전공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. 미리 알아보고 준비하시기 바랍니다.

YBS뉴스, 백승민입니다.



댓글삭제
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.
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?
댓글 0
댓글쓰기
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·계정인증을 통해
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.